어쌘신과 전혀 관계가 없어 보이는 카리브해의 해적을 다룬 시리즈 작품. 연대로 따지면 켄웨이 사가의 시작점이 되겠다. 에드워드 - 헤이담 - 코너로 이러지는 삼부자의 눈물을 빼놓고는 플레이 할 수 없는 스토리.
아마존에서 크게 할인할때 시즌패스와 함께 구입했는데 뭔 놈의 에디션과 DLC가 그리 많은지 정신이 없을 정도다. 다행히 스토리 DLC는 하나 밖에 없고 대부분 배나 무기라서 다행이지만. 엔딩은 5월쯤에 본것 같은데 스토리DLC까지 클리어 후 포스팅 하려다가 SSD가 날아가는 바람에 전부 없어졌다. 유플레이 클라우드 세이브 연동 버그가 많아서 꺼두었기 때문에 방법이 없군.
게임이 시작되는 장소와 시간..
해적의 일원으로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웨일즈 출신의 하층민으로서 카리브 해에 흘러흘러 들어와 해적이 되었다. 이미 영국에는 딸이 하나 있는 상태. 그런데 글을 읽을 줄은 안다. 스토리 진행을 위해
열대 해변의 묘사. 동기화도 여전하다.
3편에 나왔던 해전을 완전 메인으로 승격시켰다.
배를 업그레이드하는 요소가 더욱 증가하고 휘하의 배를 보내는 미션과 수중탐험 그리고 나포와 고래 사냥 등이 추가되었다. 등장하는 해적들은 대부분 실존인물.
하지만 그것은 과거의 기억의 탐험일뿐.
전작들의 현대판 주인공이었던 데스몬드 마일즈가 등장하지 않는다. 주인공이 누구인지는 언급이 없고, 얼굴도 볼 수가 없다. 건물에 화장실도 없고 거울도 없다.
그는 앱스테르고 사의 직원.
앱스테르고 사의 선조 기억 탐험 부분 신입사원으로 이야기가 시작된다. 애니머스에도 앱스테르고의 로고 등이 떡하니 박혀있고.
신뢰의 도약을 통한 건초더미로의 안전한 착지
바다의 환경은 다양하다.
잔잔한 바다를 쾌속진행 기능으로 내달릴때도 있고, 토네이도 혹은 엄청난 파도를 피하며 갈때도 있고 그 와중에 포격전이나 백병전도 하고.. 나름 바다에서는 재미있었다. 수집품 과제만 아니면 말이지.
이제는 미션마다 동기화 퍼센티지를 넣었다.
그 짜증나는 미션 동기화가 없어진 줄 알았더니.. 부가목표를 이루지 못하면 100%가 안되게 만들어 놓았다. 각 기억들은 다시 플레이 할 수 있기는 하지만 다시 해본 적은 거의 없는 것 같다.
흑인 갑판장 아데월. 스토리 DLC의 주인공이기도 하다.
어느 섬마을.
전작에 비해 건물들이 좀 붙어 있게 설정되어 파쿠르 액션을 할 요소는 더 증가했다. 여차하면 길을 내달려야 한다는 점에서는 변화가 없지만.
선장실 안.
선장실 안에서 의상을 갈아입거나, 배의 업그레이드 그리고 함대 미션을 할 수 있게 되어있다. 배 이외에도 스토리 진행상으로 얻게되는 맨션 같은 것이 있어서 그곳을 발전시키기도 하고.
병속의 편지를 입수.
미니게임도 하고..
지긋지긋한 미행도 변함없고..
보물지도를 찾아 상자를 파내 설계도와 돈도 입수한다.
수집요소가 더 귀찮게 많아졌다. 온 지역에 산재해있는 상자와 앱스테르고 조각은 물론이고 지도와 숨겨진 보물상자에 수중탐험요소와 사냥 그리고 떠내려온 병과 마야 물품 등 까지. 사이드 미션과 메인 미션만 하면 플레이 시간이 크게 단축될 듯.
망원경 화면.. 이제는 배도 미행한다.
플레이어의 배보다 레벨이 높은 배라도 빙빙돌면서 포를 잘 쏘아 내구력을 낮추고, 백병전을 벌이면 나포할 수 있다. 이게 초반 돈벌이와 함대미션에 크게 도움이 되기도 하고.
다시 현대 시점..
일단 플레이의 목적은 '관측소'라는 것을 찾는 것이 목적이다.
가끔 해킹을 통해 정보를 얻기도 한다.
시리즈 등장인물인 숀과 레베카..
현대의 플레이어는 누군가의 부탁을 받고 자료를 해킹해서 넘겨주기도 한다. 앱스테르고 사에 어떻게 어쌔신 파인 숀과 레베카가 당당히 출입할 수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전작들과의 연결고리는 있는 셈이다.
맨션과 템플기사단의 갑옷..
맨션을 손에 넣어 투자를 하며 건물들을 증축할 수 있다. 그리고 또 사이드 미션을 징하게 해서 열쇠를 얻어서 복장을 해금하는 방식.
함대 미션 중 전투 방식..
큰배는 화력과 내구도가 좋지만 재장전 속도가 느리다. 작은 배는 그 반대고.. 미션들에 특정 배들을 출동시켜 처리 할 수 있고 배는 독을 건설해야 수를 늘릴 수 있다. 이게 다 돈과 자원..
고래 사냥도 하고..
마야 유적도 탐험하고..
복장해금을 위해 마야메달도 찾고..
업그레이드는 재료를 모아서 이루어진다.
보유 아이템 증가나 능력치 업그레이드는 사냥을 해서 재료를 모아야 한다. 육상/해상 가리지 않고 악착같이 사냥을 해서 미리 모아두는 것이 편하고, 나중에 가면 그냥 귀찮으니 상점에서 재료 구입...
캡틴 키드의 후손 제임스 키드와의 만남.
함대 미션 지도..
나포를 통해 세 가지 행동을 할 수 있다.
전 시리즈들이 그렇듯이 여기도 번역 실수가 제법 있는데, 전 작의 '불이야' 수준은 아니지만 '원하는 레벨 낮추기'의 압박이 있다. 불이야는 인게임 동영상이라 한번만 넘기면 되지만.. 저 원하는 레벨은 나포 때마다 봐야해서 압박이 증가한다.
어느 탑에서의 석양.
어느 탑에서의 석양.
보물지도.
그림만 보고 찾으라고 하면 스카이림 급의 난이도가 되겠지만 다행히 좌표를 확인 할 수 있다. 해당 위치에 가서 돌아다니다 보면 획득 가능.
템플러 암살.
이번에도 어쌔신과 템플러들의 연관관계를 넣어놓았다. 카리브해판 로미오와 줄리엣도 있고.
해양지도..
빡빡하게 모든 요소들이 들어있다. 각 항구 및 숨겨진 장소와 요새 그리고 수집품에 사냥장소와 보물선까지..
작은 섬에서의 석양.
수집품중 특히 귀찮은 것이 바다 한 가운데 작은 섬에 덩그러니 놓여있는 상자와 조각이다. 이걸 얻으려면 한참 항해하다가 섬에 접근해서 주인공이 다시 바다로 뛰어들어 섬으로 온 후 물품을 얻고 다시 배로 이동하는 행동을 반복해야 하니.. 좀 모으다가 말았다.
요새들도 정복할 수 있다.
물론 배를 좀 업그레이드 해야 여러 요소들을 견딜 수 있다. 요새 자체의 포격도 있지만 요새에 따라 지원하는 배가 있거나 회오리가 돌고 있거나 하는 경우 등도 있다.
해킹용 미니게임.
큰 고래 사냥..
나포 중 걸린 버그.
배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나포시 일정인원을 제거하고, 적의 장교를 없애거나 탄약고를 폭파시키고 돛대에 올라서 기를 제거해야 한다. 해당 장면은 돛대 위에 있는 적의 선원을 밖으로 차버렸는데 멈추는 버그가 걸려버린 장면. 다행히 총이 있어서 저 상태로 한 번 더 맞추니 클리어.
전설적인 배의 하나.
전설적인 배2
총 네 곳에서 전설적인 배들이 등장한다. 도전과제가 있어서 기를 쓰고 돌파. 쌍둥이 배가 엄청난 컴비네이션을 선보이고, 다른 곳이 전부 무적이고 후면만 피탄가능 등 그야말로 짜증나는 배들이다. 기본은 무조건 뒤를 쫓아가며 후면을 가격하는 것이지만.
귀상어 사냥.
소형보드를 내려서 작살로 해양생물을 사냥한다. 배와 작살의 강도 그리고 수까지 업그레이드 해야해서 이것도 귀찮다. 전부 자원과 예산이..
유명 해적 검은 수염..
해킹 중 나온 데스몬드의 셀카.
전 주인공들의 다정한 한 때
그리고 만만찮게 귀찮은 수중탐험.
다이빙 벨을 이용해 공기를 호흡하며 정해진 지역의 상자와 조각을 수집한다. 중간중간 돌을 메단 호흡통이 있어서 마시며 가고 상어의 공격도 해초에 숨어서 피해야 한다. 간혹 수중동굴과 연계된 곳들도 있고. 재미는 있는데 상어공격이 짜증.
드디어 현자를 찾아 관측소로 입성.
벽면에 피를 담은 상자조각들이 보인다.
관측소란 피를 담은 조각을 넣으면 그 들의 행동을 감시할 수 있는 기계.
현자 로버츠가 수정해골을 쥐고 있다.
에드워드는 처음에 해적으로 시작했지만 동료들의 죽음과 템플러들의 만행 그리고 어쌔신들의 도움 속에서 진정한 어쌔신으로 거듭난다. 처음부터 거의 어쌔신이었던 이전 주인공들과는 달리 스토리를 겪으며 각성해가는 것이 제 맛.
모든 것은 탈출한 유노의 음모..
전 작에서 지구를 구하기 위해 유노를 탈출시키고 말았다. 이제는 유노가 육체를 차지하기 위해 그 그릇을 찾아 헤매는 중이었던 것이다.
끝없는 악몽.
꿈 속에서 사람들과의 고통에 찬 대화
마야 복장의 해금.. 모으느라 힘들었다.
드디어 진정한 각성의 시작..
템플러들에 대한 응징.
드디어 애매한 태도를 버리고 각성한 에드워드는 템플러들을 응징하기 시작한다. 하지만 이미 소중한 사람들을 많이 잃어버린 상태.
환생자 로버츠..
현대에서도 로버츠와 유노의 음모는 이어지지만 다행히 현대의 플레이어는 살아남게 된다.
딸과 함께 어디론가 가는 에드워드
켄웨이 가족과 꼬마 헤이덤
켄웨이 가족.
이렇게 켄웨이 가문의 이야기가 이어진다. 헤이담은 곧 슬픈 이야기를 밟아가게 될거고 그의 아들 코너는 다시 북미에서 어쌔신 이야기를 이어가게 될거다. 블랙플래그 - 로그 - 3가 이어지면 모든 북미에서의 이야기가 완성되겠지.
게임 플레이 시간은 raptr 기준으로 68시간. 도전과제는 유플레이라서 몇 개인지 모르겠다. 개인이 세야 해서 귀찮.. 이제 올해 11월이면 다시 어쌔신 크리드 유니티와 로그가 나온다. 유니티는 프랑스 혁명시대. 로그는 블랙플래그와 3사이의 이야기를 다룬다고 한다. 그래픽 카드 업글의 욕망이 더욱 강해지는군. 전문가들에게 상담을 해봐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