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사립탐정으로 나선 해리 보슈의 이야기다. 개인적으로 공권력을 전혀 이용하지 못하는 현대시점 수사 작품은 말도 안되는 스토리 전개를 이용하여 정보를 얻거나 우연에 의한 이야기가 많아서 좀 별로이긴 하다. 동 작가의 이전 작품들에서도 그러한 점때문에 뭔가 어색한 점들이 있기도 했었고.


다만 이 작품에서는 주인공인 해리 보슈가 전前경찰이었던 점을 이용해 미필적 고의 혹은 인맥을 통해서 비교적 쉽게 정보를 찾는 다는 점이 이야기 전개에 도움이 되긴 한다. 4년전 미해결 사건을 파헤쳐가는 내용이며 FBI와 경찰 사이를 민간인 신분으로 아슬하게 헤엄쳐 다니는 내용이 볼만하다.


과거의 연인이자 전처인 엘리노어 위시가 등장하며 결말부분은 보슈 팬이라면 나름 충격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작가가 떡밥을 던질 때부터 뭔가 의도하던 내용은 아닐꺼라 싶었는데 그런 내용이었다니!!  책을 관통하는 대사인 "마음속에 있는 것들은 다함이 없다" 도 마음에 든다.  에즈라 파운드의 시 Exile's Letter 의 일부 라고 한다.

[출처 : http://www.howmystery.com/review/58934]


그리고 등장하는 인물들에 대해서는 '체호프의 총'을 들먹일만 하다. 뭔가 보조적인 인물인 것 치고는 묘사가 과하다 싶었더니 복선으로 써먹을 줄이야. 여하튼 요즘 해리 보슈 시리즈를 계속 달리고 있다. 지루한 퇴근길에 집중하게 되면서 시간을 건너뛰는 효과도 있고. 이제 국내 출간은 가장 빨리 되었던(2009년) [시인의 계곡]을 읽을 차례군.



Posted by Mast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