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사武士, samurai
RPG/날림번역 2006. 11. 8. 13:06 |무사武士, samurai
무사는 봉건 일본의 귀족 군인들이었으며, 비할바없는 용감함과 명예준수로 잘 알려져 있다.
판타지 설정에서의 무사는 군주, 장군 혹은 다른 지도자에게 용기와 명예로서 충성하는 존재이다.
전투에서의 끈기있는 모습으로 인한 무사의 명성은 거대한 전장에서 선두에 서게하며,
그들의 순수한 존재는 때때로 비열한 적들을 어둠속으로 도망가게 만들기에 충분하다.
모험 : 무사는 자신의 주군의 명령에 따라 임무를 수행하거나 모험을 떠난다. 때때로 그런 모험에서 중저급의 무사는 중재자 역할을 하기도 한다. 그들은 도적떼의 습격에서 마을을 방어하거나,
전장에서 연합군을 이끄는 역할을 하기도 하며, 자신의 주군의 명예에 오점을 남긴 경쟁자를
추적하여 제거한다.
캐릭터 : 카타나刀, kanata(바스타드검)와 와키자시脇差, wakizashi(소형검)의 날에는 그들의 문장이 들어가 있으며, 이 두 칼의 동시사용은 다방면에 재주가 없고 근접전을 하는 무사에게는 중요한 기술이다. 그들의 무사도武士道에 충실함은 자신들의 적에게 위협이 될 정도이며 노려보는 것만으로 대부분의 적들을 무기력하게 할 수가 있다.
가치관 : 모든 무사의 삶의 관점은 무사도에 따른다. 군주에 대한 충성, 극도의 위험에 직면했을때의 용기, 자신보다 뛰어나거나 동등하거나 못한자를 가리지 않는 존중심이 그것에 포함된다.
무사는 언제나 준법적이며 몸가짐에 있어 금욕적이다. 또한 명예의 본질과 정의에 관해 고민한다.
종교 : 판타지 세계에서의 무사들은 도덕과 윤리문제에 관해 길잡이가 되는 무사도를 신종하며
신적존재를 믿지않는다. 어떤 무사들은 히로너스와 같은 법규, 명예 그리고 정의에 관련된 신격에
끌린다. 일부 사악한 무사들은 헥스터의 포악한 가름침을 찾아내어 받아들이기도 한다.
배경 : 무사는 귀족태생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민간전승에는 귀족의 양자로 들어간 고아나
하급병사가 전장에서 눈부신 무공을 세워 무사가 되는 이야기들로 가득차있다. 무사가 되기 위해서는 헤아릴 수 없는 많은 시간을 카타나와 와키자시의 사용법을 배우는 것으로 보내야 하며, 예의범절을 배우고 무사도의 교의에 대해 엄격한 교육을 받는다.
종족 : 부족 중심이며 준법적인 사회를 가진 드워프 사회가 무사문화에 잘 부합된다. 엘프의 긴 삶과 역사에 대한 이해력은 무사의 길로 이끌려들게 한다. 대부분의 하플링은 유능한 무사가 되기에는 지나치게 방랑적인 삶을 살며, 놈들은 무사에 되는 것이 전혀 일반적이지 않은 경우다. 모든 하프오크들 중 극소수만이 시민화된 사회에서 높은 위치를 얻기 위해 무사가 되곤한다.
규칙 : 무거운 장갑을 입고 날카로운 검을 각 손에 든 무사는 적들이 구사하는 사기에 감점을 주는 능력에 대해 적은 피해를 입는다. 그래서 언제나 전장의 맨 앞에 서는 투사이다.
또한 , 예법을 익혔기 때문에 좋은 협상가와 연설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특별출연 : BrightCrusader를 부여잡은 꿈 속의 Dek>
능력: 검을 다루는 무사에게 있어 힘
str은 가장 중요하며, 민첩성dex과 건
강con또한 전장의 한 가운데에서 살아
남는데 가장필요한 능력이다. 무사의
동료들은 그의 매력cha에서 많은 것을
기대할 수 있다. 무사의 존재의 힘은
그들의 적을 공포에 떨게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가치관 : 합법적인 모든 가치관
HD : d10
클래스 기술 : 집중(con), 손재주
(int), 외교(cha), 위협(cha), 역사 지
식(int), 귀족/왕족사회 지식(int), 타기
(dex), 감각자극(wis)
- 1레벨 기술 점수 :
(2+지능수정치) x 4
- 각 레벨 기술 점수 : 2+지능수정치
- 무기 및 갑옷 숙달 : 무사는 모든 가벼운 무기와 전투용 무기에 숙련되어 있다. 또한 모든 종류의 갑옷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방패는 해당되지 않는다.
- 대소大小, Daisho 숙달 : 근접전에서 무사는 카타나와 와키자시를 선호한다. 많은 무사들이
다이쇼라고 불리는 한 쌍의 검을 가보로 물려받는다. 또한 그것들을 숙련되게 사용하기 위해
수련을 했기 때문에 '이국적 무기 숙련'(바스타드검) 재주를 보너스로 얻는다.
- 이도 합일: 2레벨이 된 무사는 카타나와 와키자시를 함께 다루는 것을 능숙하게 해내게 된다.
그리하여 두 개의 크고 작은 검을사용할때에는 '이도류' 재주를 가진 것으로 취급받으며,
심지어 선결조건을 만족하지 않는 경우에도 그 재주는 적용된다.
- 기합氣合, Kiai 타격: 3레벨이나 그 이상의 무사는 전투를 치루는 동안 하루에 한번 큰 소리를
외쳐 스스로를 고무시킬 수 있다. 무사가 소리치는것은 '자유행동'으로 분류되며 그의 다음 공격의
명중굴림과 피해굴림에 자신의 매력 수정치 만큼의 이득(최소 +1)을 받는다.
무사의 레벨이 증가할수록 기합의 횟수는 늘어나는 경우가 있다.
- 거합술居合術, iaijutsu 달인: 5레벨이 된 무사는 거합술에 적응하게 된다. 이 거합술은 자신의
무기를 재빠르게 뽑아, 유려한 한 번의 동작으로 적을타격하는 전투기술이다. 무사는 자신의
카타나와 와키자시를 검집에서 빼는 경우에 한해 '신속한 빼기' 재주를 가진 것으로취급받는다.
- 응시 : 6레벨이 된 무사는 그 자신의 존재로 인해 적에게 공포를 줄 수 있다.
무사는 협박 기술에 +4의 이득을 얻으며 적에게 혼란을 주기도 한다.
- 향상된 우선권 : 8레벨이 된 무사는 수련된 거합술 기술로 어떠한 적이 공격할 것이라는
것을 미리 알아채고 행동할 수가 있게 되어, 향상된 우선권 재주를 얻는다.
- 집단 응시 : 10레벨이 된 무사는 다수의 적을 상대로 응시하는 능력을 가지게 된다.
협박 기술을 사용시 '일반행동'으로 9m안에 있는 모든 적에게 공포와 혼란을 줄 수 있다.
- 향상된 이도 합일 : 11레벨이 된 무사는 카타나와 와키자시를 가지고 더 큰 용맹을 발휘한다.
그는 자신의 두 검을 사용할 때 선결조건을 만족하지 못해도 '향상된 이도류' 재주를 가진 것으로
취급받는다.
- 향상된 응시 : 14레벨이 된 무사는 자신의 눈을 통해 적을 흘깃 쳐다보는 것 만으로 적들을
얼어붙게 한다. 9m안에 있는 모든 적에게 '이동행동'으로 혼란과 공포를 줄 수 있게 된다.
- 진 이도 합일 : 16레벨이 되면, 무사의 카타나와 와키자시는 자신의 분신처럼 된다.
무사는 두 검을 사용시 선결조건을 만족하지 않아도 '대 이도류' 재주를 가진 것으로 취급받는다.
- 소름끼치는 존재: 20레벨이 된 무사의 무용은 공포이며, 전설적인 용맹을 나탄낸다.
무사가 자신의 칼을 뽑을때 9m안의 적들은 반드시의지(will) 내성굴림(DC20 + 무사의 매력 수정치)을 하여야 하며 실패 시 4d6라운드 동안 혼란 상태에 빠지거나(굴림4이하) 4d6라운드 동안
공포에 떨게된다(굴림 5~19). 그러나 20이상의 HD, hit dice를 가진 생명체는 영향을 받지 않으며,
어떠한 적도 이 효과의 내성굴림에 성공하게 되면 같은 무사에 대해 24시간 동안은 영향을
받지 않는다.
* 그냥 코딩하기 싫은 짬나는 시간에 의역투성이 번역을 해보았다.
출전 : 『Complete Warrior』, Wizards of the Coast, USA, 2003, pp. 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