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달 전에 구입했던 미타라이 기요시 단편집. 거의 두 달간 책을 멀리했기에 주말에 시간을 내어 게임을 하다 지루해진 틈새시간이나 뭔가 기력이 다해 침대에 잠깐 누워있는 동안 틈틈히 읽었다. 단편집의 좋은 점이라면 이렇게 하나씩 잘라가며 읽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숫자 자물쇠

- 가장 별로였던 작품. 너무 감성적이다.


질주하는 사자死者

- 이 작품은 기묘한 묘사이긴 한데, 범인은 누구나 짐작할 수 있을 정도고, 그 트릭이 문제인데. 좀 억지스럽긴 했다.


시덴카이 연구 보존회

- 뭔가 홈즈의 빨간머리 클럽의 비밀을 연상시키는 작품. 읽기 시작했을때부터 그런 내용이 아닐까 짐작했는데 여지없었다.


그리스 개

- 개가 등장 + 배와 강을 이용한 트릭. 제목만으로는 메그레 경감 시리즈의 작품을 연상시킨다.



아무래도 1987년 작품이다 보니 30년 가까운 시간이 흘렀고, 그 사이에 나온 많은 작품들을 접했고 트릭들이 알게 모르게 다른 매체에서 쓰였을 가능성도 있기에 보는 족족 트릭을 파악할 수 있었다. 물론 상세한 기술적인 부분은 아니고 범인이 누구냐거나 대략 어떤 방법으로 이런 트릭이 사용되었겠거니 하는 정도.


오히려 앞의 네 개 작품보다는 권말에 있는 작가의 일본인의 처세론 비판이 더욱 기억에 남는다. 자신이 미타라이 기요시 탐정의 영상화를 허락하지 않는 이유를 내세워서 제법 강도높게 글을 써놓았다. 미타라이 기요시는 작가가 혐오하는 일본인 사교술의 안티테제인 셈이라고 할 수 있겠다.


기발한 발상... 에서도 느꼈지만 이 작가의 대외인식이나 역사론은 열려있다고 해야하나.. 좀 특이한 편 인듯.


Posted by Mast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