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는 순조롭게 나아가고 있다. 어차피 역사 속 비잔틴 제국이 멸망하는 1453년에는 게임이 끝이난다. 그때까지 세계정복 아니 가문의 부흥을 이어가는 게임이기 때문에 살아남는 것이 중요하다. 군대를 양성하고 이슬람 세력을 정복하고 정교도를 무찌르고 몽골과 건곤일척의 승부를 벌이는 것도 좋겠지만 중세의 종말까지 역사의 한 귀퉁이에 남아있는 것도 소소한 재미가 있다.



브라반트의 풍족함



브라반트 백령을 접수한 지도 시간이 제법 흘렀다. 초창기 두 개뿐이던 휘하 봉신의 영지도 남작령 두 개, 시장령 한 개를 건설하여 정해져 있던 스택 5개를 꽉 채웠다. 그러고보니 야만족 플레이 DLC도 나오는 판에 남작 플레이 DLC가 나올지도 모르겠군. 그건 너무 할 수 있는 행동이 적어서 무리려나 싶기도 하고.


잘 자란 후계자



천재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제법 튼실한 스펙을 갖추었다. 하지만 이 역시 조부가 너무 장수한 탓에 벌써 쉰을 바라보는 나이. 그의 후계자인 아들은 너무 무능하여 결혼도 시키지 않았다. 하지만 매번 결혼시켜 주세요. 현기증 난단 말예요. 하다가 암살음모를 벌이다 적발되어 감옥에 넣어버렸다.



러시아로 갔던 자손



잠시 러시아 대공에 앉아있던 자손 중 하나는 이네 쫓겨나서 야지에 머물고 있던 것을 궁정으로 초대해 왔다. 인물 그림 밑에 있는 저 화려한 클레임들을 보라. 지금 생각해보면 교육을 미리 러시아로 시켜놓았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그러면 외국인 페널티는 적어도 안받았을텐데 말이지. 


AI는 타국에 보내도 네덜란드 문화권을 지키려는 성향이 있는 것 같다. 지금 프랑스나 독일 문화권으로 나간 자손도 많은데 초청이라도 해서 해당 국가의 교육이라도 시켜야 반란적 정권교체에 휘말리지 않을 지도 모르겟다.


또 다시 장수하는 왕.



무슨 장수 유전자로도 생긴건지 아니면 별달리 나라에 일이 없어서인지 모르겠다. 나라의 평온함과는 별도로 능력치 좋은 왕은 계속 황제에게 불려가 어딘가의 전쟁터에서 부대를 이끌고 있다. 전작에서 주군들이 무작정 부대를 요청하는 것은 없어졌는데 인물만 데려다가 지휘를 시키는 것이 생겨서 아마 반편생은 남의 전쟁터에서 보낸 듯.



몽고왔쩌염.



징기스칸의 손자 바투가 지휘하는 골든호드(금장한국)가 드디어 유럽에 상륙. 기대하시라 개봉박두. 그와 동시에 일한국도 등장했는데 스크린 샷을 찍어놓은 게 없다. 아무튼 본국에서 몇 만씩 지원병을 받고 클레임따위는 상관도 없는 몽고가 등장함으로서 러시아쪽은 쑥대밭이 될 듯. 이래서 러시아쪽 플레이를 못해



브란덴부르크 공작이 된 자손.



위도한 바는 아니고 어떻게 브란덴부르크 공작의 여자자손이 공위를 물려받았는데 남편이 이쪽 자손이라 저렇게 된듯하다. 백작령 하나짜리 공작이라 뭐 도움을 크게 안되겠지만 그래도 혈족이 하나라도 있는 편이 편하다.



아버지와 형을 제치고 왕이 되었다.



왕의 선대는 노환으로 먼저 사망. 형은 능력치 부족으로 선선대에 의해 감옥에서 사망하여 자리를 이어받았다. 유능했던 조상들에 비해서 능력은 좋지 않지만 솔직히 이 시기에는 뭐 할게 없다. 황제가 황권강화에 연이어 성공하여 절대황권을 수립했기 때문이었다. 


적절한 황권강화로 이쪽도 어부지리로 장자상속제로 바꿀때까지는 좋았지만.. 절대황권하에서 황제의 봉신은 전쟁을 마음대로 할 수가 없다. 봉신끼리 전쟁불가, 타국과의 전쟁불가니.. 가끔 이쪽의 봉신들이 일으키는 반란 이외에는 심심 그 자체. 내정만 하고 있는 현실..


몽골의 시작은 미약하였으나..



금장,일 칸국 둘이서 슬슬 해먹고 있다.



유럽인이 아니라서 솔직히 감은 오지 않지만 역사상 이들이 느낀 충격은 상당한 모양이다. 이 시대를 다루는 게임에서는 정말 빠지지 않고 압도적인 전력으로 등장한다. 미디블 토탈워 시리즈에서도 마찬가지고.. 


사실 이 게임은 휠 확대도 된다.



보통 대국을 관찰하느라 상당히 먼 거리에서 게임을 하지만 풀로 당겨서 오밀조밀함을 느낄 수도 있다. 어느 확장팩 DLC부터 상비군 제도가 생겨서 약간의 돈을 지불하고 병력을 모아놓을 수도 있게 되었다. 봉신의 병력을 빌리면 투덜대고.. 용병은 고용비부터 유지비까지 돈이 팍팍 나가고.. 역시 상비군이 쓰기에는 편하다.


왕의 일상적인 교체



평화로움 속에 또 다시 왕이 교체되었다. 이번에도 능력치는 고만고만 하지만 어차피 황제따라서만 전쟁을 할 수 있는 몸. 수성에는 무리가 없을 듯 싶다. 이 시기에는 그저 자손들을 팍팍 늘려서 여기저기 결혼을 시켜 하나 얻어걸리기만 기다리는 수밖에 없다. 또한 1편과는 다르게 결혼을 통해 작위를 자손이 받아도, 바로 우리쪽 봉신이 되는 것은 아니다. 법에 따라 갈린다.



내 손녀가 이렇게 비잔틴 여황일리 없어



그렇게 결혼을 이리저리 시키다 보면 비록 외가쪽 핏줄이지만 비잔틴 황제의 자리에 올라있는 경우도 있다. 이런 선견지명이 있을리는 없지만 미리 우리쪽 자손과 약혼이라도 시켜두었으면 자손으로 황제를 시켜서 가문 점수라도 벌 수 있는 것을..



평화로움 속의 반란군들



2편에서부터 팩션faction 시스템이 생겨서 봉신들은 도당을 조직할 수 가 있다. 그림에서는 몇몇 왕 그리고 공작과 백작들이 작당하여 황제로부터 독립을 요구하며 반란을 일으켰다. 팩션 메뉴에서 보면 각종 항목들이있다. 예를 들면 황제로부터 독립, 황권약화, 다른 누군가를 황제로 등등. 참가하는 봉신들의 역량에 따라 %가 결정되고 그에 따라 병력도 제공된다.


또..왕의 교체.



반란은 압도적인 황제의 군대앞에 진압되고 평화로운 시간은 계속된다. 이번 왕의 얼굴은 과거 어느 선조와 마찬가지로 이탈리안계 얼굴. 


창대한 몽골의 파워!



러시아와 캅카스 지방을 휩쓸어버린 몽골의 힘이 무시무시하다. 이번 플레이에서는 그나마 역사와 비슷하게 저 정도 지역에서 정복이 정체되었다.


드디어 천재 트레잇을 단 계승자



이리저리 결혼을 시킨 보람이 있다. 이번에는 천재 부부를 만들어 주려고 미리 천재를 단 러시아 어느 공작의 딸을 어릴때부터 약혼시켜 두고 다시 한번 이어지는 천재 트레잇을 위해 노력을 하고 있는 중이다.


또 한번의 반란.



부르군디왕과 보헤미아 왕을 필두로 하여 독립을 요구하는 세력이 반란을 일으켰다. 이 당시에는 이쪽도 황권약화 팩션에 가입하고 있었고 어쩌다 보니 당의 우두머리를 하고 있던 상황. 돌아가는 상황을 보니 유리해보여서 황권약화 쪽도 반란을 일으켰다. 그러다보니 팩션의 4만대군이 내 지휘하에 들어왔고, 용병대도 고용해서 많은 전투를 벌였다.


여러 세력이 반란을 일으키면 서로간에는 중립이 유지된다. 싸우는 상대의 황제 직속군과 반란에 동조하지 않은 세력들. 초반에는 반란군이 유리하게 전개되었지만 반란 동조하지 않은 세력도 많아서 저쪽은병력이 어디선가의 영지에서 쏟아져 나오는 상황. 


결국 몇몇 독립 주창세력이 먼저 외교협상을 벌여 떨어져나갔고, 군대들이 다시 이쪽으로 돌려지다보니 어쩔수 없이 황제와 평화협상을 했다. 그리하여 위신이 -로 떨어지는 상황까지 가고 말았다.


잉글랜드의 어느 가문.



가끔 게임을 하다보면 저렇게 동일한 가문끼리 결혼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잠시 콘월 공작이 되었던 자손이지만 금방 다른 세력에 무너지고 말았다. 1편에서는 동일 가문끼리 결혼하면 무조건 다음 자손에게 인브리드inbred 트레잇이 붙어서 능력치가 엉망이었지만 이번 편에서는 단순히 친족관계라고 그렇게 되는 것 같지는 않다.


또 다시 왕의 교체. 시간은 흐른다.



황권약화 반란의 실패 이후 이상하게 전쟁이 많이 벌어지는 것 같아서 메뉴에서 제국의 법을 보니 황권이 제한적인 황권으로 추락해있는 것이 아닌가! 평화협상을 해도 팩션의 목표가 이루어지는 건지.. 아니면 다른 경로로 그렇게 된건지는 모르겠다. 여하튼 재빨리 손을 써서 명분상의de jure 클레임을 가지고 있던 백작령을 접수. 이제 내 세상이다!!


라고 생각했지만 제국법은 이쪽에도 적용되어서, 내 봉신들이 반란을 일으켜도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감옥투옥뿐이고 옛날처럼 작위 회수revoke가 되지 않았다. 뭔가 하고 다시 법 메뉴를 보니... 황권이 완전히 추락하여 '자율봉신' 상태였다. 이 때에는 전쟁은 내 마음대로 할 수 있으나.. 내 봉신도 전쟁을 자기들 마음대로 하고. 작위 회수도 안되고.. 


마지막으로 봉신의 작위가 영역 밖으로 상속이 가능해서, 아차하면 타국 놈이 영지를 상속으로 꿰찰수도 있는 상태.


이제 이 부르군디 공작위는 제 가문껍니다.



이것도 어떻게 모계쪽 혈통을 통해 받은 공작위. 하지만 아쉽게도 이것도 클레임을 가진 원래 가문쪽으로 넘어가버렸다. 


현재 진행중인 플레이에서 Dutch Gerulfing 가문에 있는 공작들은 앞서도 나온 브란덴부르크 공작 뿐. 노르망디 공작쪽도 혼인을 통해서 제법 지배했었지만 반대로 이쪽 가문에 아들이 없어서 다른 독일가문으로 넘어가버렸다. 때문에 전쟁명분도 생겼는데 멀어서 가기가 귀찮고. 프랑스 쪽 어느 공작가문에도 늙은 여공작의 계승자가 이쪽 가문 사람인데.. 여공작이 장수 중.



여하튼 봉신 컨트롤이 안되니 귀찮은 상황이 되었다. 다시 황권이 제한적 정도로 올라가기를 바랄 수 밖에.

Posted by Master 
: